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맞춤교육

[교육종합]   ‘스스로 공부’학력체인지 본격화 “학습 공백기 가라”

  • 호수 2024년 부산교육신문 2호
  • 조회수 119
  • 작성자 누리집관리자
교육종합

'스스로 공부' 학력체인지 본격화 "학습 공백기 가라"

숙박형 인성 영어·수학 캠프위캔두 계절학교·부산형 인강성적 향상 기여 만족도 높아참여학생 증원 등 사업 확대

부산광역시교육청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따른 '학력체인지'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유·초·중·고등학생 대상별로 성장 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학습 공백기를 없애는데 전력을 다하는 것이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캠프, 계절학교, 주말학교, 인터넷 강의를 통해 약 1만 여 명에 달하는 학생들과 학력체인지에 나선다.


■ 숙박형 인성영어·수학캠프

경성대, 국립부경대, 국립해양대, 동의대, 신라대 등 부산지역 5개 대학에서 진행한 2023학년도 겨울방학 인성영어·수학캠프는 저소득·취약계층 학생 197명, 원도심·서부산권 학생 183명 등 총 380명이 참가해 371명이 이수했다.

캠프는 △영어·수학 교과수업 △학습 멘토링 △아침체인지 △인성 함양 활동 △대학특화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력 신장뿐만 아니라 공동체·인성 역량도 키울 수 있도록 운영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5개 대학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94.6점, 영어 수업 만족도는 95.5점, 수학 수업 만족도는 95점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3주간 숙박에 대해 걱정하던 학부모를 위해 대학별 밴드를 개설해 활동사진을 올리는 등 소통도 놓치지 않았다.

입소 시 치른 진단평가와 퇴소 직전의 최종 평가를 비교하면, 캠프 참가 학생들의 평균 성적이 영어 13.82점, 수학 13.99점이나 상승해 학력 신장에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힘입어 2024학년도 여름방학에는 지난 캠프보다 대폭 확대해 3주간 10개 이상 대학, 학생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신청은 5월 중순에 학교에서 별도 안내한다.


■ 위캔두 계절학교

국·영·수 교과 희망 과목을 수강하는 단과형 캠프인 '위캔두 계절학교'는 35개 중학교 1학년 160명이 참가하였다. 교육청에서는 위캔두 계절학교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교재, 점심 식사, 셔틀버스를 제공하며 학생 학력 향상에 나섰다.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 이상 응답 비율이 강사는 100%, 학생은 91.6%, 학부모는 92.2%로 높게 나타났으며 재참여 의사를 묻는 설문에는 학부모 93.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캠프를 마친 학생들도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부족한 과목에 대한 보충학습으로 큰 도움이 되었다는 등의 소감과 프로그램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 부산형 인터넷 강의·BEST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키워주고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와 사교육비 경감에 큰 역할을 하며 지난해 큰 호응을 얻은 '부산형 인터넷 강의'가 확대된다. 기존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과정만 제공하던 것을 중·고등학교 1학년 전 학기로 확대하여 오는 5월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들도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지역 간·지역 내 격차를 동시에 해소하기 위해 대상을 부산지역 모든 일반고 1학년으로 확대하였다.

한편, 학업성취도평가 문항 개발 전문성을 높여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BEST)의 내실화를 위해 평가 전문성을 갖춘 초·중등 교원 각 30명을 학업성취도평가 연구지원단으로 위촉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