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초등학교,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재구조화 사업 추진]
○금빛초등학교는 ‘공간 재구조화 사업’의 일환으로 운동장 내 놀이터를 새롭게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시설 개선을 넘어, 학생 중심의 놀이 문화를 조성하고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교 측은 학생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내가 꿈꾸는 놀이터’를 주제로 한 학생 참여형 디자인 공모 행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놀이기구와 공간 구성을 그림으로 표현하였으며, 참여한 모든 학생에게 소정의 상품이 수여되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교육적 의미를 담고 있다.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수도 진행되었다. 연수에서는 공간 재구조화 사업의 취지와 향후 추진 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문 퍼실리테이터 강사의 강연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안전하고 창의적인 놀이 환경 조성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소통하고 자료를 모으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였다.
○교사들 또한 사업의 방향 설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선진사례를 방문하며 아이디어를 얻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각 학년별 놀이 특성과 안전 요소를 반영한 놀이기구 선정 및 공간 배치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조언들을 설계 과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 금빛초 교장은 “이번 사업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 프로젝트로서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놀이터 공간재구조화는 ‘아이들의 놀 권리’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자율적 놀이를 통해 사회성·창의성·신체발달을 유도하는 공간으로 아이들이 더 행복하고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새롭게 단장될 놀이터는 오는 2학기 중 완공될 예정이며, 완공 후 학생들과 지역사회에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