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양초등학교(교장 전순련)에서는 폭넓은 독서 활동으로 책의 세계로 들어가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감성을 키워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독서교육으로 풍부한 정서와 인성을 키우기”를 특색사업으로 다양한 예술 활동과 접목하여 추진하고 있다.
▣ 매일 책.몰.이.(책에 몰입하는 20분)를 운영하여 독서환경을 조성할 뿐 아니라, 입학생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입학 선물로 책 선물 챌린지를 펼치기도 하였다. 또한 학급별 한 학기 한권 읽기 책을 선정하여 독서 교육을 심도 있게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생태환경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생태환경 프로젝트 활동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독서로 사이트를 통한 다양한 독서활동 홍보, 길 위의 독서활동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에 홍보하여 가정과 연계해서 독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매달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북큐레이션 활동은 주제를 정하여 그와 관련된 도서를 도서관에서 찾아 추천하는 활동을 하고 선물도 받아 학생들이 더욱 책을 사랑하는 계기가 되었다. 11월 4일(월)에는 독서행사로 학년별로 독서교육을 다양하게 실시(책표지 그리기, 독서편지쓰기, 독서만화그리기, 광고만들기, 신문 만들기)하였고, 1학기에 이어 11월 6일(수)까지 전학년에 2시간씩 독서강사를 초빙하여 글쓰기 공부, 문해력 공부를 심도 있게 진행하였다.
▣ 독서강사초청 수업을 한 고학년 학생은 “책을 읽고 글쓰기 공부와 연계하니 더 책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였으며, 저학년 학생은 “북큐레이션으로 친구가 추천하는 책도 읽고, 선물도 받게 되어 더욱더 도서관과 책을 좋아하게 되었다”는 말을 해주었다.
▣ 전순련 교장 선생님께서는 동양초 학생들이 놀이 중심 독서교육으로 더욱 더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싶었고, 어릴 때 독서 습관이 평생의 재산이 재산이 될 것이라 이 활동들이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다. 또한 본교의 특색사업(문화예술교육, 독서교육)인 독서교육을 문화예술공연과 접목하여 연극이나 뮤지컬을 보고 책을 또 읽어 보는 활동을 통해 더욱 더 깊이 있게 책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바른 인성함양에 기여해서 부산시교육청에서 강조하는 세모책 여행(세상모두가 책으로 여는 행복)이 멋지게 실행될 것이라고 거듭 격려해 주셨다.